민족의 독립운동총체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해방이후 정국의 모습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은 ‘世界 大恐慌’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大東亞共榮圈’을 주장하며 세계팽창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 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킨 일본은 1937년 중․일 전쟁
1937년 7월 7일 노구교(盧溝橋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우리들은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란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는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미래
진출과 은유입 확대. 신작물 도입
소작인의 지위상승. 항조.항량운동전개
새로운 사상의 대두
양명학의 대두. 양명학좌파의 활약. 권위비판, 감정과 개성 존중
정치적 혼란과 중화제국의 붕괴
북노남왜, 임진왜란
환관의 폐. 당쟁. 항조항량확대. 노변.민변. 이자성과 장헌충의 반란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